노트북의 와이파이 연결은 업무, 학업, 그리고 온라인 활동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간혹 네트워크가 갑자기 끊기거나 연결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한 설정 오류에서부터 네트워크 장치의 하드웨어 문제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와이파이 연결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됨 연결 방법은!
와이파이 연결 문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무선 공유기 확인하기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문제를 해결할 때는 먼저 핸드폰 핫스팟이나 무선 공유기 상태를 확인을 중요하다.
다른 기기로(예 : 핸드폰) 동일 네트워크에 접속해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해당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브라우저를 실행하여, 인터넷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참고로, 와이파이 신호는 표시되지만 실제로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무선 공유기의 문제가 있는 경우, 먼저 전원 어댑터를 분리한 뒤 30초 정도 기다린 후 다시 전원을 연결한 뒤 다시 연결한다. 이후 노트북 Wi-Fi를 재연결하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문제가 무선 공유기에 국한되지 않고 통신사 모뎀의 상태에서 기인할 가능성도 있으니, 모뎀의 작동 여부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다.
모뎀의 상태는 이더넷 케이블을 직접 연결하여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네트워크 문제 진단
네트워크 문제를 진단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와이파이 연결 문제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다. 노트북 우측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서 프록시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고 우클릭하여 네트워크 문제 진단을 선택한다.
도움말 대화상자가 나오면, 권장 사항의 Wi-Fi 켜기, 비행기 모드 끄기, PC 다시 시작, 네트워크 초기화 사용을 순서데로 진행하면 된다.
참고로, Wi-Fi 켜기와 비행기 모드 끄기는 사용자가 작업 표시줄의 각 아이콘들을 선택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윈도우 검색창에 네트워크 초기화를 입력하여 로딩되면 enter 또는 선택하여 클릭하면 된다.
네트워크 초기화 화면이 생성되면, 네트워크 초기화 항목의 지금 다시 설정을 클릭한다. 네트워크 초기화가 자동으로 진행된 다음 노트북이 다시 시작된다. 윈도우가 다시 부팅한 다음 기존에 사용하였던 무선 공유기를 선택하여 암호를 재 입력 후 Wi-Fi가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장치 관리자 무선랜 드라이버 점검
와이파이 연결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장치 관리자에서 무선 랜 드라이버를 점검하는 것도 중요한 확인 단계이다. 드라이버가 비활성화되었거나 손상되었을 가능성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재설치를 진행해야 한다. 이 과정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원활한 통신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 검색창에 장치 관리자를 입력하여 로딩되면, 클릭한다.
장치 관리자 창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 더 보기를 눌러, 사용자의 Wi-Fi 항목이 아래와 같이 활성화가 이루어져 있는지 확인한다. 활성화가 안될 있을 경우(아래 화살표 아이콘), 우클릭하여 디바이스 사용(E)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화살표 아이콘이 사라져 활성화가 이루어진다. 이제, 다시 Wi-Fi가 연결이 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위의 방법으로도 Wi-Fi 연결이 안되면, 다른 PC에서 해당 노트북의 무선랜 드라이버를 USB 다운받아 다시 설치해야 한다.
정리
끝으로, IP 주소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네트워크 문제를 진단하는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특히, 회사에서 고정 IP를 설정해 사용하던 장치를 가정 네트워크로 옮길 경우, 고정 IP 설정이 그대로 남아 있어 연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IP 설정을 자동 할당(자동 IP, 자동 DNS)으로 변경하면 된다.
IP 주소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 > Wi-Fi 속성 >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TCP/IPv4)을 선택하여, IP 할당 여부를 점검한다.